본문 바로가기
  • "Chart Anatomy"
  • The War
미국주식 하는 사람들

비트코인 급락, 나스닥 급락 -3%의 중요성

by 스킬 2024. 9. 6.
반응형

비트코인 15분봉 차트

비트코인, 나스닥의 9월 하락은 예상했던 바였습니다.  

늘 갑작스럽게 찾아오는게 급락이고 급등인데..투자자가 어느 포지션에 투자했느냐에 따라서 희비가 엇갈리는 것이겠죠. 

중요한 것은 8월에 이미 9월 하락에 대비했다면 늘 포지션을 특히 야간 포지션은 늘 숏포지션을 염두에 두고 있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. 

아시다시피 밤 10시 이후부터 늘 변동성이 큰 것은 큰 자본들이 들어와 휘젓기 때문인데요. 나스닥이 먼저 절벽에서 떨어졌고, 비트코인은 한번 떨어졌다가 밤새 횡보를 걷다가 아침 9시 45분경 정도에 급락을 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. 

차트의 가장 왼쪽에 급락한 모습과 가장 우측 급락한 모습에서 시간적인 차이가 있지만 가격적인 차이는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 

저 가격대가 지지선이기 때문에 적 가격대에서 올라갈것으로 보이는 데 중앙에 보이는 저 높이만큼 다시 회복할 수 있느냐를 따져봤을때 매우 힘들다라는 의견입니다. 지속적으로 미국경기 침체에 대해서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  반도체 업종에서 계속 좋지 않은 기사들이 쏟아 지면서 나스닥 3% 대폭락 (나스닥이 3% 폭락을 한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봐도 폭락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과거 30년을 돌아봐도 나스닥 3%가 1달안에 3번이상 나오면 항상 문제가 많았습니다 주가는 늘 하락이었고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했죠. 

 

지난 30년 동안 나스닥(Nasdaq)이 월간 기준으로 -3% 이상의 하락을 기록한 달들을 살펴보면, 주로 대규모 시장 충격이나 경제 위기 때 발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몇 가지 주요 시점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.

  1. 2000-2002년 닷컴 버블 붕괴: 닷컴 버블이 붕괴하면서 나스닥은 2000년부터 2002년까지 연속적인 하락을 겪었으며, 특히 2000년과 2001년은 매월 큰 변동성을 보였고,
  2.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: 2008년에는 금융위기로 인해 나스닥이 매월 심각한 하락을 경험했습니다. 이때는 -3% 이상의 월간 하락이 자주 발생했습니다.
  3. 2022년: 최근의 경우, 2022년에는 연준의 금리 인상과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해 나스닥이 큰 하락(-32.97%)을 기록한 해로, 월간 -3% 이상의 하락이 여러 차례 발생했습니다​

이 외에도 작은 조정들이 있었지만, 대체로 위와 같은 글로벌 이벤트나 경제 위기 시기에 나스닥이 월간 -3% 이상의 하락을 자주 경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3% 가 뉴스에 자주나오면 경기침체를 벗어나 경제대공황 급의 위기가 올 수 있습니다. 주의깊게 봐야할 것입니다. 

반응형